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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용어 정리 2

Young_Han 2024. 8. 19. 15:47

1. 예외처리

프로그램 실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예외의 상황에 미리 대처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건물 내부 전력 과부하로 인해 전기가 차단되는 것을 대비하여 예비 전력을 가동하는 것과 유사하다. 이로 인해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인 종료를 막고 상태를 유지시키는 것이다. 

2. 라이브러리(Library)

도서관에서 여러 책을 찾아볼 수 있는 것처럼 프로그래밍을 할 때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저장해두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필요할 때마다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3. 프레임워크(Framework)

- 단어 그대로 뼈대(Frame)가 있는 작업(work)이다.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정한 뼈대 또는 구조를 갖추어 개발자가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초점을 맞춰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4. 컴파일(Compile)

- 컴파일은 우리가 프로그래밍한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바꿔주는 과정이다. 컴퓨터는 0과1밖에 알지 못한다. 그래서 우리가 프로그래밍한 언어를 그대로 실행할 수 없다. 고수준 언어(C, C++, JAVA 등)를 저수준 언어(0과1)로 번역하는 과정이다. 

5. 인터프리트(Interpret)

인터프리트는 컴파일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전체 단위로 언어를 번역하는 컴파일러와 달리 행(줄) 단위로 프로그램을 번역하고 실행한다. 그래서 번역 속도는 컴파일보단 빠르지만 실행 속도는 느린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인터프리터를 사용하는 언어는 Python, APL, LISP, BASIC 등이 있다.

6. 클라이언트

- 클라이언트(Client)는 말 그대로 고객, 의뢰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서버 시스템과 연결하여 주된 작업이나 정보를 서버에게 요청하고 그 결과를 돌려받는 컴퓨터 장치를 말한다.

7. JSON

- 'JavaScript Object Notation'의 줄임말로 데이터를 보관하거나 교환하려고 할 때 간편하도록 개발된 표준이다.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에도 사용이 가능한 독립형 언어이다. 텍스트로 기술한 덕분에 사람도 쉽게 읽고 작성할 수 있다. 주로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의 통신 및 테이터교환 등에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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